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사례 분석하기 <무신사 키즈>
#무신사 키즈 런칭 캠페인
무신사가 만든 고감도 패션 & 라이프스타일 숍
이제 우리 아이도 무신사랑 해!
무신사가 키즈 패션 라인을 전문관 중심으로 론칭하며 어린이들을 위한 새로운 패션 공간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무신사는 키즈 패션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무신사는 왜 '키즈' 카테고리에 관심을 두고
전문관을 런칭했을까?
외부환경 분석 - 출생율 및 아동복 시장
2023년도 출생율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여 0.85 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생율이 낮아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아동복 시장은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이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특별한 관심과 투자를 하려는 노력과 함께
아이를 한 명만 낳고 잘 기르자는 생각이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부모와 아이가 같은 스타일을 연출하는 '패밀리룩'이 새로운 패션 트랜드로 자리 잡으며
성인 캐주얼 의류 브랜드에서 출시한 키즈 의류도 높은 반응을 얻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출생율이 낮더라도 부모들이 자녀의 패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아동복에 대한 다양한 소비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내부환경 분석 - 무신사
무신사는 22년 기준 연간 거래액 총합이 2조 3천억 원에 달할 정도로 상승세였으나,
플랫폼의 시장이 커지고 덩치를 키울수록
스트리트 패션이라는 정체성과 특색이 점점 옅어짐
고객 로열티를 보여주는 stickness 지표 (DAU/MAU) 역시 하향 추세
따라서 양적 규모 성장보다는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집중하기로 함
브랜드 확장
무신사는 이미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키즈 브랜드를 런칭함으로써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자 한다
경쟁력 강화
경쟁이 치열한 패션 시장에서는 브랜드의 다양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키즈 브랜드를 추가함으로써
무신사는 다른 온라인 패션 플랫폼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했다
시장확장
키즈 의류 시장은 성인 의류 시장과 별도로 존재하며,
그 크기와 잠재력이 상당히 크다고 판단
무신사는 이러한 시장 확장을 통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고자 한다
고객유치
부모들은 자녀에게도 좋은 품질의 의류를 제공하고자 하는 점을 파악해
키즈 브랜드를 런칭함으로써
무신사는 기존 고객들에게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제공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키즈 의류 시장도 패션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상황
이에 부응하기 위해 무신사가 키즈 브랜드를 런칭한 것
타겟 분석
네이버 키워드 도구, 블랙키위를 활용해 아동복 검색수, 무신사 키즈 검색수 통계를 분석
여성이 앞도적으로 높았으며 주고객 층은 대체적으로 3040임을 확인하였다
실제 무신사 키즈의 CO의 인터뷰에 의하면
‘무신사 키즈’는 자녀의 스타일과 패션에도 관심이 많은 30대 젊은 부모를 타겟팅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여성 / 3040을 타겟선정
무신사 '키즈 전문관' 론칭
무신사, 전문관 4분기 거래액 2배 이상 신장
무신사가 운영하는 전문관 서비스의 지난해 4분기 거래액이 전년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화된 큐레이션, 마케팅 협업 등 입점 브랜드와의 시너지에 힙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무신사 전문관은 무신사가 특정 카테고리나 브랜드에 중점을 두고 선별하여 제공하는 전용 공간을 말한다
전문관은 해당 카테고리나 브랜드의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전문관 서비스는
고객들이 무신사 플랫폼에서 더 오래 머물고, 더 많은 돈을 쓰게하는 효과가 있다
각 패션 영역별 전문관을 입앱 (in-app) 형태로 독립적으로 운영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타켓을 확장했다
이외에도 무신사 키즈는 입점
브랜드와 함께 키즈 패션에 특화된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
셀럽 및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화보, 키즈 패션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코디숍', '코디맵' 등
지속적인 큐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고객이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리틀 무신사 키즈 크루' 2기를 선발하는 등
콘텐츠의 다각화에 힘쓸 예정이다
이와 같이 영리한 무신사의 행보를 통해
왜 무신사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패션 버티컬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가를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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