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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케이스스터디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 3주차 케이스스터디 _ 올리브영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사례 분석하기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올영데이를 어떻게 준비할까 ?

 

 

 

 

 

건강한 아름다움을 제안하는 브랜드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1999년 처음 런칭하여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갖고 있는

 

헬스&뷰티(H&B) 전문 스토어

 

 

 

깔끔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 화장품, 수입과자 등을 앞세워

국내 H&B 시장을 개척해낸 브랜드며 2022년 이후로는 국내의 유일의 H&B 브랜드

 

 


 

 

올리브영 세일 행사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다양한 품목과 할인율이 높은 대규모할인 행사인 올영세일

매달 특정 품목을 대상으로 소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올영데이 (올리브데이)

 

 

 

 

올영세일과 올영데이는 어떻게 진행될까 ?

 

 

 

 

올영세일

올리브영이 주최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

3월, 6월, 9월, 12월 초 4번에 걸쳐 진행되는 분기 세일 행사이다 

일주일 간 진행되며 최대 70%까지 할인을 진행한다

 

1+1 행사나 단독특가, 선착순 쿠폰, 브랜드 특가, 오늘의 특가 등 여러 이벤트가 있다

 


 

 

올영데이

올영데이는 매월 25일, 26일, 27일 3일간 진행되는 세일 행사로 

최대 60%까지 할인이 진행되며, 올영 세일과는 다르게 멤버십 회원만 할인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멤버십에 가입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영 데이 기간 동안에는 특정 품목만을 대상으로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멤버십 회원 등급에 따라 무료 샘플 수령 가능하다

 

 

 

 

올리브영은 이 마케팅 행사에 주로 할인혜택, 이벤트 상품, 무료 선물 증정 등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

 

 


 

올리브영 타겟분석

 

 

 

소비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장소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리브영은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디지털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도 증가에 부응한 결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한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다

 

 

 

 

 

 

H&B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올리브영'의 모바일 앱을 살펴본 결과

작년 3월 올리브영 앱을 설치한 이들은 약 302만 7천 명이었는데,

1년 뒤인 지난달에는 449만 3천 명으로 증가했다

 

 

1년 사이에 5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인 셈이다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이들의 비율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2년 3월 올리브영 앱의 MAU 비율은 67.2%로 6개월간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올리브영 모바일 앱의 사용자 연령대 및 성별을 분석해보니

사용자 연령대의 경우 30대가 40%로 가장 많았고

20대 사용자도 35%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H&B에 관심이 많고 모바일 쇼핑 환경에 익숙한

2030 여성 사용자가 올리브영 앱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다

 

 

 

 

2030 여성 타겟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올영데이

 

 

 

 

2023년 6월 올리브영 앱 월간 사용자 수 현황을 보면

올영데이가 포함된 월 전후로 사용자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올리브영은 올영데이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고, 특별한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하여

2030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높이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믹스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는 올리브영

 

 

 

온드미디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새로운 제품 출시 소식, 특별 할인 정보, 뷰티 팁 및 트렌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과 소통하고있다

 

 

 

 

언드미디어

 

고객들이 온라인 상에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평가를 남겨 

올리브영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준다

 

 

 

페이드 미디어

 

 

유튜브 광고,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광고, 온라인 배너 광고 등을 진행하면서

 

트래픽 확보 및 앱으로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올리브영 KPI 

 

 

 

올영세일 & 올영데이 프로모션

 

 

올리브영은 올영세일과 올영데이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 및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앱 유입을 증가시킨다

 

 

 

 

 

+ 특가 이벤트

 

선착순 특가 / 오늘의 특가 진행 / 단독 특가

 

올영 세일 기간에 올리브영의 전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쿠폰을 앱에서 선착순으로 발급해

앱 접속률을 높이며, 앱에 접속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전환하는 것이다

 

 

 

 

 

 

올리브영데이 멤버십

 

올리브영데이 멤버십은 회원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들에게만 제공되는 할인, 쿠폰, 이벤트 등을 통해

회원들이 올리브영 브랜드에 충성을 유지하도록 유도한다

고객 로열티 증가

 

 

또한, 멤버십 회원들에게는 적립금 혜택이 주어지기도 하며,

이는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올리브영에서 쇼핑하고

적립금을 사용하기 위해 브랜드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는

락인(락인: Lock-in)전략을 펼치고 있다

 

 

 

 

온라인 투 오프라인(On-line to Off-line)

 

 

올영세일은 단순 가격 할인을 넘어 트렌드를 제안하는 상품 큐레이션과

‘오늘드림’  옴니채널 쇼핑 편의성을 집약해 제공하는 올리브영만의 시그니처 세일이다


옴니채널(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연계) 전략을 통해
신규 UV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카카오톡 플러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 및 올리브영 채널을 추가하면 단독 쿠폰 받기와

APP PUSH 수신동의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소식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알림과 혜택 제공은 유입률 증가시키고

올영세일이 끝난 후 이탈을 줄일 수 있다

 

 

 

 

 

게임 이벤트

 

 

마지막으로 올리브영은 올영데이를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에서

게임 형식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게임은 소비자들에게 쇼핑 경험을 더욱 즐겁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들어주며,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올리브영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모바일 앱 유입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들은 올리브영이 뷰티 및 헬스케어 업계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명확하게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