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성과 사례 분석하기
# 몽블랑 발렌타인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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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설정
몽블랑의 주요 제품을 분석한 결과,
주로 30대와 40대 연령층에서 높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남성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몽블랑 명품관 제품 조회 고객 중 40대, 그리고 30대가 가장 구매 전환율이 높았다
반면, 발렌타인데이 관련 키워드를 분석해 본 결과
2030 여성의 검색 비율이 남성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발렌타인데이를 기점으로 남자 친구의 지갑에 대한 조회수가 급증,
이후 3월까지 이어지는 그래프를 통해
여성들이 발렌타인데이를 포함한 기념일을 앞두고
주로 남성 명품지갑이나 벨트와 같은 소품류를
선물로 구매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젊어지는 럭셔리 브랜드
구매력 있는 '영리치'들의 등장 ?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 명품 소비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명품 시장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명품을 처음 접하는 연령대가 더욱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명품을 처음 접하는 나이대로 대학생 및 20대 사회 초년생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고등학생 26.0%, 대학생 35.8%, 20대 직장인 45.6%, 30대 22.9%)
소위 구매 여력이 낮다고 인식되는 저연령층 또한 어렵지 않게 명품을 소유/구매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윗세대들의 영역이었던 럭셔리 브랜드가 ‘영리치‘ , 젊은 층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몽블랑의 주 타겟은 20대부터 40대까지의 남성임과 동시에
발렌타인데이 기간에는 여성 타겟까지 확장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기간에는 남성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와 함께
여성 고객들을 위한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럭셔리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소비자들 !
명품 브랜드의 제품 정보를 탐색할 때 주로 이용하는 채널은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앱’ 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은 ‘오프라인 매장‘ > ‘주변 지인, 친구의 SNS계정' 순이다
그밖에 구매에 영향을 주는 채널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채널을 분석해 본 결과
역시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앱 영향이 컸다
명품 구입에 대한 관심은 특정 시기마다 증가하는 시즈널리티를 보인다
이러한 패턴에서 발렌타인데이와 같은 기념일은 명품 구입 관심이 높아지는 특별한 시기로 간주된다
따라서 명품 브랜드들은 기념일과 관련된 특별한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에 주력해야함
KPI
어떤 목표/목적을 가지고
브랜딩 or 퍼포먼스 마케팅을 기획했을까 ?
1) 몽블랑 웹사이트
자사 웹사이트에 발렌타인데이 관련 정보를 추가
'지금 쇼핑하기‘ CTA 버튼을 통해
랜딩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구매전환을 유도했다
2)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몽블랑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및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선물 제품군에 대한 이용자 니즈가 증가하는 것을 감안해 명품 테마를 신설했다
커머스 플랫폼 내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확대했고
그로 인해 매해 큰 거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3) 인스타그램 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지에 발렌타인 데이 관련 간단한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몽블랑 인스타그램 페이지의 'Shop 보기' CTA 버튼은
사용자를 해당 브랜드의 랜딩 페이지로 이동시켜 주고
이로써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신규고객을 유입시켰다
+ 성수동에서 오프라인으로 열린 슈퍼픽션 콜라보 쇼케이스 행사를
소비자가 인스타그램 태그 게시하고 참여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4) 몽블랑 x 슈퍼픽션(SUPERFICTION) 협업 진행
럭셔리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몽블랑이 발렌타인데이 기프트 시즌을 맞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픽션‘과 위트있는 협업을 공개했다
몽블랑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슈퍼픽션의 창의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가 결합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5) 트렌디한 발렌타인데이 화보 공개
활동적이며 트렌디한 일상을 보내는 MZ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해
트렌디한 화보를 공개함으로써 몽블랑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또한 발렌타인 데이를 앞두고 화보를 공개하면서
선물로써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발 > 제품 판매 촉진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명품 브랜드 몽블랑은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여
로맨틱한 홍보와 다양한 매체의 프로모션 광고를 진행하였고,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한 것으로 보여진다
결국 브랜드 인지도 증대와 신규 고객 유입을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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