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먼트
카카오모먼트란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페이지 및 프리미엄 네트워크 서비스 지면에 노출
카카오의 핵심 서비스와 주요 파트너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면의 광고 영역에 노출됨
다양한 소재 유형
비즈보드의 다양한 소재 유형
✔ 비즈 솔루션 배지
카카오 서비스로 연결할 경우 필수 노출, '더보기' 배지는 모든 카카오서비스 인랜딩에서 사용 가능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 브랜딩 위주 운영 적합, 일부 광고주 화이트 리스팅 계정만 사용가능
카카오모먼트 유형 X 목표
광고유형
1) 카카오 비즈보드
2) 디스플레이
3) 카카오톡 채널
4) 다음쇼핑
5) 동영상
광고목표
1) 전환 : 구매 또는 참여, 설치, 채널 추가 등의 전환 유도
2) 방문 : 광고주 사이트 유입 극대화
3) 도달 :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메시지를 발송
4) 조회 :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 광고를 노출하여 홍보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카카오모먼트 입찰방식
광고주 KPI에 맞는 합리적인 과금방식을 통한 최적의 광고효율
CPC : 클릭당 과금방식/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
CPM : 1,000회 노출당 과금방식 / 노출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
CPV : 카카오모먼트의 동영상 광고의 과금방식 / 조회 당 과금
CPA : 액션당 과금 방식 / 채널 추가와 같은 특정한 액션(전환)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
CPMS : 카카오모먼트의 채널 메시지 과금방식 / 발송 건당 과금
카카오모먼트 계정 구조
사업자 번호 없는 개인 광고주는 마스터 권한 이전 불가능
대시보드 구조
광고 운영 프로세스
카카오모먼트 로그인 > 캠페인 생성 (광고 유형과 목표 선택) > 광고그룹 생성 (타겟팅 설정)
> 소재등록 (소재유형, 랜딩페이지) > 심사 진행 > 광고 노출
네이버 GFA
보장형 상품 vs 성과형 상품
보장형 상품으로 DA 2시간, 타임보드 1시간 단위로 판매
그 외 주 단위 판매 상품도 있음(기간제) 빠른 예약해야 하는 운영 단점 => 네이버 GFA 성과형 상품 사용
성과형 상품 특징
- 다양한 타겟팅 (성별, 관심사, 고객파일 등)을 조합해 고도화된 타겟팅 지원
- 다양한 지면과 소재활용으로 잠재고객에게 도달
- 실시간 비딩과 모니터링을 통해 정교한 관리/운영이 가능
네이버GFA
- 세밀한 타겟팅과 잠재고객 관심사에 맞는 배너를 네이버의 다양한 지면에 노출
- 스마트채널, 네이버메인 / 서브 , 밴드 등
다양한 소재 형태 활용
각 형태마다 노출되는 지면이 다르기 때문에 운영 전 확인하기
캠페인 목적 별 입찰방식
웹페이지 유입, 앱설치, 영상 조회의 다양한 입찰 방식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다양한 타겟팅을 통한 코어 타겟 도달
- 같은 타겟 내 조합은 합집합
ex) 지역 : 서울, 인천 선택 => 서울과 인천에 위치한 유저 모두에게 노출
- 다른 타겟 내 조합은 교집합
ex) 지역 : 서울 / 관심사 : 쇼핑 선택 => 서울에 위치한 유저 중 쇼핑에 관심있는 유저에게만 노출
네이버GFA 계정 구조
마스터는 권한 이전 가능, 멤버들은 광고 계정에 접근 및 광고 운영 가능
관리계정
- 원하는 광고 계정에 접속, 광고 관리 통합 결제, 통합 리포트 조회 가능
광고계정
- 광고 집행, 정산, 리포트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광고 집행의 최소 단위
- 실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광고주'로만 설정 가능
- 한 광고 계정 내 두 개 광고주 설정 불가
대시보드 구조
광고 운영 프로세스
네이버 GFA 로그인 > 캠페인 생성 (광고 유형과 목표 선택) > 광고그룹 생성 (타겟팅 설정)
> 소재 등록 (소재 유형, 랜딩페이지) > 심사 진행 > 광고 노출
📌광고운영 TIP
<광고 노출이 안될 경우, 변경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1) 입찰 전략 수정 타겟 전략 수정
비딩이 심화된 시기에는 입찰가를 높여 운영 필요 자동 입찰을 통해
현재 적정 입찰가를 확인하고 KPI에 벗어나지 않을 수준의 입찰가로 수정
2) 타겟 전략 수정
현재 설정된 타겟이 좁지 않은지 도달 범위가 적당한지 모수 확인, 모수를 확대해 도달 범위 확장
3) 게재 방식 변경 광고 소재 변경
빠른 노출과 광고비 소진이 필요하다면 '빠른 게재' 옵션 사용
4) 광고 소재 변경
광고 품질이 낮을 경우 노출 순위에서 밀릴 수 있어
CTR이 현저히 낮은 소재가 있다면 새로운 소재 등록이 필요
<예산과 기간별 운영 방안>
• 많은 예산 X 짧은 운영 기간
- 단기간 내 많은 노출과 클릭을 발생시켜야함
- 세분화된 타겟팅이 아닌 타겟 범위를 확장
- 서비스 주 타겟층을 메인으로 진행하되 이 외 적용할 수 있는 관심사, 논타겟팅 캠페인 추가 운영
• 많은 예산 X 긴 운영 기간
- 많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좋은 조건
- 관심사/성별/연령대 등 다양한 타겟 조합으로 서비스에 맞는 타겟 발굴에 집중
- 서비스 내부 데이터 (고객파일 등)을 활용한 리타겟팅도 진행
• 적은 예산 X 짧은 운영 기간
- 다양한 테스트와 타겟 구성이 어려움
- 주 타겟층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정확한 타겟 구성 필요
- 빠른 소진을 방지하기 위해 '균등 소진' 옵션 사용 + 시간대 타겟팅 진행
• 적은 예산 X 긴 운영 기간
- 주 타겟층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정확한 타겟 구성 필요
-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겟팅 운영 전환이 일어나는 시간대만 타겟팅
<좋은 소재 발굴하기>
• 다양한 소재 A/B 테스트
- 시간대 보고서 활용 연령, 성별 보고서 활용
- 다양한 소재를 기획/제작해 동일한 타겟 조건에서 소재 변수를 활용한 테스트 진행
-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노출 후 최소 3시간 이후부터 비교하는 것을 권장
• 소재별 CTR 관리
- 매체별 업종 평균 CTR 데이터 참고
- 평균 대비 낮은 소재는 off 진행
- 반응도 높은 소재만 유지하고 해당 소재의 키포인트를 찾아 유사한 소재 추가 기획
• 시간대 보고서 활용
- 소재별 반응도 및 시간대별 성과를 보고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 연령, 성별 보고서 활용
- 보고서를 통해 어느 연령대에서 높은 반응도를 보였는지 확인
- 픽셀/SDK가 삽입된 매체의 경우, 전환 성과까지 확인해 각 성별/연령대별 우수한 효율의 소재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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