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포먼스 마케팅 스터디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 구글애즈 / 검색 광고

Google Marketing

 

 

AARRR Funnel 마케팅 퍼널

 

AARRR 퍼널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프로그래매틱 광고

 DSP 광고 수요 + SSP 광고 지면 공급 + Data 데이터 제공 & 분석

 모든 수요, 공급,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든 광고 구매 활동을 자동화하여 

 실시간 입찰 (Real Time Bidding) 로 최적의 광고 입찰을 통해 광고가 이뤄지는 방식

 

 

 

 

구글이 보유한 광고 플랫폼

 

1. 구글 애즈

  - 구글의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 초기에는 검색 광고 위주의 플랫폼이었으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생기면서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가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앱 등의 모든 유형의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으로 진화

 

2.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DN)

  - 구글이 보유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여러 구글과 파트너쉽을 통해 얻어진 광고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 마케터 및 광고주들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한 많은 광고 인벤토리들을 구매하여 디지철 광고에 활용

 

3. 구글 애드센스 & 애드몹

 - 구글이 보유한 Sell side의 플랫폼

  - 디스플레이 및 앱 광고의 많은 지면이 애드센스 및 애드몹으로부터 확보되고 있음

  - 애드센스는 웹, 애드몹은 앱 지면용

  - 일반인들도 보유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지면을 애드센스에 팔아 광고 지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음

 

4.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tool

  - 구글광고, facebook광고 등 디지털광고로 부터 발생한 광고데이터 및 비광고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내 데이터 분류, 분석해주는 대표적인 3rd party 로그 분석 툴
  - 2021년초에 Google Analytics 4로 업그레이드되며 웹과 앱 분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음

 

5. 구글 태그 매니저

  -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 추적을 위한 이벤트태그 및 스크립트를 관리하는 편리한 tool
  - 웹사이트나 App 내의 발생하는 이벤트를 직접 코딩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이 툴 안에서 광고 관련 스크립트나

    간단한 추적 코드들을 세팅하고 적용할 수 있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보완하는 역할

 

📌 구글 광고는 브랜딩 캠페인 및 퍼포먼스 캠페인 운영 뿐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광고성과 분석 및 적용까지 가능한 통합 광고 솔루션

 

 - 구글 광고 진행의 원리

   구글애즈를 통해 광고 송출 >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클릭 > 웹사이트로 사용자가 이동 (랜딩페이지) >

   웹사이트에서 구매 등 활동이 이뤄짐 > 광고 추적 여부에 따라 과정이 추적됨

 

 

 

구글 광고 네트워크

 

1. google 검색 네트워크

  - google.com 및 파트너사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검색광고 지면들

 < google 검색 광고 

 - 검색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통해 사이트 방문 유도

 

2.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블로그, 뉴스, 커뮤니티 등 사이트가 보유한 지면 (앱, 웹)에 이미지 배너나 텍스트 광고 형태로 노출되는 지면들

 <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 >

 - 브랜딩, 방문유도, 회원가입, 앱 설치, 구매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

 

3. google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 YouTube 내의 동영상이나 파트너사의 동영상 시청자들에게 동영상 재생 중 혹은 검색결과란 등에 동영상의 형태의 광고 노출

 < google YouTube >

 -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가 활발하게 활용하는 프리미엄 지면에 동영상 광고

 

 

구글애즈의 장점

 

 1. 다양한 목적의 광고

   - 브랜딩부터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 가능

 2. 다양하고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 구글포털, 유튜브, GDN, Play 등에서 검색,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한 플랫폼에서 운영 가능

   - 다른 매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고객의 구매여정을 커버 + 다양하고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활용 가능

 3. 다양한 타겟팅

   - 풍부한 구글의 데이터 시그널 + 광고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등 다양한 타겟팅으로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광고

 4.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 가능

 5.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효율성

   -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시작 가능 +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 등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

 6. 애드테크 기반의 최적화

   - One Google Tag + Google Analytics = 하나의 구글 태그로 광고 데아터 추적이 가능, 얻은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하여 빈틈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

 

 

 

Google vs Facebook

 Google

- 잠재고객 관심사, 의도 타겟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 쿠키 ID 기반 타겟팅

- 태그 활용 리마케팅

- 앱스토어, 검색엔진 등 확장으로 모바일 마케팅 측면 우세

-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광고유형 사용 가능

 

 Facebook

- 잠재고객 관심분야 타겟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 로그인 ID 기반 타겟팅 > 정확성이 더 높음

- 픽셀 활용 리마케팅

- 유저의 대부분이 모바일 유저

- 일부 파트너사 지면 활용 외의 자사 플랫폼 자체에서의 검색 광고는 한계

 

구글이 더 방대한 애드네트워크와 유저수로 인해 도달 범위 넓고,

  입찰경쟁이 상대적으로 적은 특징이 있지만

  광고가 운영되는 알고리즘의 차이로 인해 초기 광고투자에 대한 수익은 페이스북이 더 좋은 편

 

구글 광고 진행의 원리

  구글애즈를 통해 광고 송출 >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클릭 > 웹사이트로 사용자가 이동 (랜딩페이지) >

  웹사이트에서 구매 등 활동이 이뤄짐 > 광고 추적 여부에 따라 과정이 추적됨

 

 

 

구글애즈 계정 구조

 계정 내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순의 구조

구글애즈 계정 : 계정단에서 사용언어, 통화, 시간대, 결제방식 등을 세팅
캠페인 : 캠페인단에서 목표, 예산, 네트워크, 타겟 언어, 입찰 방식 세팅

광고그룹 : 광고그룹단에서 입찰가, 디스플레이 캠페인 타겟팅 등을 세팅
광고 : 광고단에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광고 소재를 세팅

타겟팅 : 타겟팅단에서 주제, 키워드, 인구통계, 잠재고객 등 타겟팅을 세팅

 

 

 

Google Ads 머신러닝

-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학습

- 8개의 플랫폼에서 나오는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최적의 광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머신러닝에 활용

- 충분한 광고 데이터 + 충분한 학습 시간

 

 

 

구글 광고 게재 원리

구글 광고는 실시간 입찰기반의 광고 (Real Time Bidding)

일반적인 경매와는 다르게 무조건 비싼 입찰가가 낙찰되는 것이 아닌

품질평가점수를 반영하여 우선순위가 결정되는 원리

 

품질평가점수란?

- 광고 관련성 :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 방문페이지 품질 :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 예상 클릭율 :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입찰 비용이 감소하고 게재 순위 상승 가능

      품질 좋은 광고 콘텐츠 및 웹사이트를 갖춰야 하는 이유!

 

 

구글 경매의 원리대로라면 최하위 입찰가도 품질평가점수가 높다면

최상순위 입찰가보다 종합적으로 높은 점수를 휙득하여 광고 노출 가능 !

 

 

 

구글 마케팅 진행 과정

 

구글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캠페인 목표를 가지고 광고를 운영하면서

최적화를 시켜 궁극적으로 볼륨을 확장시켜 나가야 함

 

• 캠페인 목표 설정

   - 마케팅의 방향서을 설정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이 단계에서 캠페인의 KPI와 전략을 수립하여 캠페인을 계획

 

• 잠재고객 설정

   - 캠페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캠페인에 맞는 타겟을 찾는 것이 중요

  1 인구통계 타겟팅 : 성별과 연령 등 기본적인 인구통계적 특성

  2 콘텐츠 타겟팅 : 게재 될 위치나 콘텐츠 기반의 주제, 게재위치, 키워드

  3 잠재고객 타겟팅 : 유저의 특성, 관심분야나 구매의도를 기반으로 타겟팅

 

• 광고 최적화 & 볼륨 확장 과정

   - 구글 광고는 운영 초기 발생한 전환 data를 통해 머신러닝이 이뤄지고

     그 data를 기반으로 전환 볼륨 확장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최적화

 세팅을 제대로 했다면 초반 들쭉날쭉한 광고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안정화된 단가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광고로 !

 

 

 

목표에 맞는 입찰 전략

  1) 인지도 확보 (Awareness) :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인지시키는게 목표일 때 노출, 도달, 조회 지표

    - 타겟 CPM (동영상)

      유튜브 동영상 광고에 사용되는 입찰 방식으로 skipol 없는 6초 범퍼광고나
      Trueview for Reach에 사용되는 1000회 노출당 지불할 최대 금액 설정
    - 최대 CPV (동영상)
      유튜브 동영상 광고에 사용 되는 입찰 방식으로 skip이 있는 Trueview 광고 운영시
      선택할 수 있는 조회당 지불할 최대 금액 설정으로 30초 조회 당 과금방식
    - 타겟 노출점유율 (검색)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일 때 선택가능한 입찰방식으로 검색결과 상단, 최상단,

      어디에나 등 원하는 위치에 얼마나 노출시키고 싶냐에 따라 입찰

 

  2) 고려도 증대 (Consideration) : 유입 시켜 제품/서비스에 대한 구매고려도를 높이는게 목표일 때 클릭, 클릭율, CPC 지표
    - 수동 CPC (디스플레이,검색,쇼핑)
      클릭당 지불할 최대 금액을 광고주가 직접 설정하여 운영하는 입찰 전략
    - 클릭수 최대화 (디스플레이,검색)
      설정한 예산 내에서 클릭수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자동 입찰 전략
    - 향상된 CPC (디스플레이,검색,쇼핑)
      수동CPC 입찰 전력을 사용하나 전환 가능성이 높은 클릭에 대해서
      최대 30%까지 입장가를 높여 적극적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입찰 전략


  2) 전환 (Conversion) : 회원가입,장바구니 담기와 같은 매출을 위한 전환이 목표일 때 클릭율, 전환수, 전환율, 전환당 단가 지표
    - 전환수 최대화 (디스플레이,검색,동영상)
      설정한 예산 내에서 CPA를 고려하지 않고 전환수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자동 입잘 전략
    - 타겟 CPA (디스플레이,검색,동영상)
      설정한 타겟 전환비용(CPA) 내에서 전환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CPC 입찰가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입찰전략
    - 타겟 ROAS (디스플레이,검색,동영상,쇼핑)
      설정한 타겟 투자수익(ROAS)내에 전환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입찰가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입찰전략(전환액션 세팅 시 전환가치 세팅 필요)

 

 

 

타겟 CPA 작동 원리

 

목표로 하는 CPA 단가에 맞춰 전환 발생 가능성이 있을 때

CPC 입찰을 자동으로 진행하여 타겟 CPA를 맞추는 구조

실제 과금은 CPC 과금이 적용

 

 

 

📌 객의 구매까지의 여정이 매우 복잡하고, 이 복잡한 여정 속에서도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려면

      구글의 머신러닝 속성을 잘 이해하고 캠페인의 목표를 정확히 하여 그에 맞는 입찰 전략을 잘 활용하는게 중요 !

 


Google Ads

 

 

📌 구글 광고의 성과를 제대로 트래킹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내에 구글애즈 태그 (One Google Tag)라는 것이 삽입되어져야 함

      이 태그가 구글 광고를 추적하고 유저의 온라인에서의 활동을 집계함

 

 

리마케팅 광고

 

리마케팅이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특정 액션을 한 유저의 기록을 수집하여 모수로 확보해뒀다가

그 타겟에게 다시 리타겟팅(Retargeting)하여 광고를 하는것을 의미

따라서 리마케팅 광고는 신규 광고보다 전환성과가 대체적으로 우수한 특징을 가짐

 

 

 

리마케팅 설정 방법

One Google Tag 발급 및 적용 => 리마케팅 목록 만들기 => 캠페인에 리마케팅 타겟 추가

 

 

 

HTML의 기본 구조

구글 전체 사이트 태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광고용 태그는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HTML 문서안에 삽입하여 작동되는 원리이기에 이해 필수 !

 

 

 

 캠페인의 목표가 단순히 클릭을 얻는 것 이상으로 웹사이트를 이끌어내야할 액션과 관련있다면,

  전환 추적을 통해 구글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 !

 

비즈니스 종류에 따른 전환 액션

쇼핑몰 :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완료

금융 : 리드수집 (DB입력), 전화문의, 금액 알아보기

콘텐츠 : 콘텐츠 조회, 구독 신청, 특정 페이지 조회

 

📌 따라서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전환목표 설정이 필요

 

 

 

전환 추적 (Tracking)

 

-  퍼포먼스 마케팅은 웹사이트 내에서 고객이 하는 행동들에 꼬리표를 달아 추적함으로써

   그 안에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유의미한 행동의 데이터를 활용해 growth를 만들어내는 일

 

-  추적한 행동을 '이벤트'라 부르고 여러 이벤트들 중 비즈니스 성과에 가장 유의미한 이벤트를 '전환'이라 부름

   추적한 이벤트를 바탕으로 한번 광고에 노출되었던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다시 보내는 것을 리마케팅

 

 

 

고객 여정 퍼널에 따른 전환 최적화 설정

-  전환으로 분류될 이벤트가 어렵고 최종 전환 이벤트로 가까워 질수록 구매가 일어날 확률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거기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 이탈되는 잠재고객의 수도 많아짐

 

-  따라서 캠페인을 진행할 때는 최종 전환 외에도 1차적으로 중요한 이벤트를

   1차전환 혹은 마이크로 전환으로 지정하여 그 이벤트를 기준으로 광고를 최적화 하는 경우도 있다

 

 

 

기여도 모델 (Attribution)

어떤 사람이 여러 (유튜브광고, 디스플레이광고, 검색광고 등)광고를 보고 전환을 일으켰을 때

어떤 매체가 전환에 기여했을까 ? 이 기여도 정하는 것이 바로 기여도 모델 !

- 가장 일반적인 것은 마지막 클릭 모델이나 최근 점차적으로 다른 기여모델 활용도가 증가

 

- 데이터 기반 모델은 구글 애즈 계정이 그동안 획득한 전환들을 머신러닝을 통해 분석하여

  패턴을 찾아 데이터 기반으로 기여도를 측정하는 방식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Google Tag가 제대로 설치되어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Chrome 확정 프로그램

※ Chrome 브라우저에서만 활용 가능 

 

 

 

구글애즈 전환 액션 설장 (버튼클릭)

 


Google 검색광고

 

 

검색 광고

- 고객의 구매 단계는 인지 => 탐색 => 고려 => 전환 순서로 이뤄짐

- 검색 광고는 바로 탐색 및 고려의 단계에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광고

 

검색광고의 특징

 - 사용자의 검색와 키워드의 매칭이 중요

 - 사용자가 자발적인 니즈를 가지고 검색을 할 때 노출되는 광고로 타 유형의 광고 대비 높은 전환율

 - 검색량이 곧 노출량

 통합 캠페인을 놓고 봤을 때 검색광고는 앞선 캠페인들을 통해서 우리 브랜드나 상품, 혹은 유사한 상품을

    이미 인지한 고객이 구매의도를 가지고 검색활동을 통해 전환을 일으키는 가장 마지막 단계의 광고

 

 구글 검색 광고의 강점

    1) 효율적인 비용

        네이버에 비해서 검색량은 적지만 키워드에 대한 입찰경쟁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효율이 우수한 키워드 타겟팅 가능

    2) 구글 네트워크 활용

        구글이 보유한 방대한 광고 네트워크 및 플레이, 유튜브 등 구글의 플랫폼들도

        검색 인벤토리로 활용 가능함

    3) 최적화를 위한 자유도

        구글은 다른 검색광고에선 제공하지 않는 머신러닝 기반의 최적화 가능이나

        검색광고 임에도 반응형 광고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어 광고 최적화에 도움

 

 구글 검색광고 리마케팅

    구글 검색광고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 외에도 잠재고객 목록을 활용한 리마케팅 광고(RLSA)도 가능

    ※ 검색광고에서는 리마케팅 외에 보통 잠재고객 타겟팅 X

 

 검색캠페인 세팅 항목

    캠페인 : 캠페인 유형 / 목표 / 광고 네트워크 / 위치 / 언어 / 입찰전략 / 예산 등

    광고그룹 : 키워드 / 입찰가 등

    광고 : 광고 소재

 

 

 

검색광고의 3가지 요소

 키워드 

  구체적인 키워드 설정을 통해 해당 키워드가 검색 되었을 때 광고 노출

 입찰가

  입찰가 경쟁을 통해 광고의 게재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광고소재

  광고소재를 통해 검색결과에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클릭을 유도

 

세가지를 잘 고려하여 캠페인 구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 !

 

 

 

구글 검색 광고 게재 원리

최대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게재순위

- 구글 검색광고의 게재순위 결정

  입찰가에 집중적으로 의존하는 타 검색광고들과는 달리 품질평가점수를 고려한 노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어,

  입찰가가 다소 낮더라도 실질적인 광고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에 집중한다면 비용효율적으로 광고 진행 가능

 

📌 검색광고에서 입찰가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단위는 바로 키워드

 

 

 

검색캠페인의 입찰 구조

입찰가 설정은 광고그룹과 타겟팅하는 키워드에 설정 가능하며,

설정은 가장 작은 단위인 키워드의 입찰가가 적용의 우선권을 가지는 구조

 

 

 

검색광고의 키워드 분류

• 대표일반 키워드

  동종업계의 모든 광고주가 타겟팅하는 키워드기 때문에 검색 쿼리가 가장 많지만 그만큼 입찰경쟁도 치열

   ex) 운동화, 런닝화 등

• 세부일반 키워드

  검색 쿼리가 적은만큼 입찰경쟁도 적음

   ex) 가성비 런닝화,운동화 추천,운동화 브랜드 등

• 브랜드 키워드

  자사 도는 경쟁사 브랜드가 유명할수록 입찰 경쟁이 치열하나 전환성과는 높음

  반면에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면 입찰경쟁도 적고 검색쿼리수도 적음

   ex) 나이키 운동화, 아디다스 운동화 등

 

<구글 검색광고 키워드 활용 전략 예시>

 - 신규 탐색중인 고객

   관련성이 높은 대표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위주의 광고운영을 통해

   고객의 초기 탐색 단계에 내 광고를 노출시켜 방문 유도 (커버리지 목표)

 - 기존 방문자 or 비교중인 고객

   고객이 관심을 보인 세부 브랜드 키워드, 경쟁사 키워드 등에

   내 광고를 노출시켜 재방문 전환 유도 (고효율 전환 목표)

 

 

 

검색광고 키워드 유형

키워드의 도달 범위가 넓어질수록 커버하는 영역이 넓어지나 정확성은 떨어지게 됨

따라서 이 점을 고려해서 효율적으로 입찰가를 분배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

 

📌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키워드 운영에 대한 평균 입찰가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음

 

 

 

캠페인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 노출 목표 : 수동 CPC 타겟노출 점유율

• 유입 목표 : 수동 CPC 클릭수 최대화

• 전환 목표 : 전환수 최대화 타겟 CPA / 전환가치 극대화 타겟 ROAS

 

- 구글 검색 광고는 CPC (일반적인 타사의 검색광고 입찰방식) 외에도

  캠페인의 목적별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입찰전략 존재

 

 

 

품질평가점수의 3가지 요소

• 광고 관련성 :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 방문페이지 품질 :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 예상 클릭율 :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품질평가점수 높이기 & 효과적인 광고소재 

 광고관련성

  광고그룹별로 관련성이 높은 문구(T&D)를 사용하고 타겟팅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과 문구를 만들어 광고효력을 '좋음' 이상으로 구성

 예상클릭율

  광고소재를 만들 때 3개 이상의 제목 및 광고 확장 기능 및 반응형 소재 활용하여

  관련성이 높은 소재를 만들고 클릭영역도 최대한 활용

 방문페이지 품질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비중을 높이고

  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해치는 팝업창 등의 요소 제거,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등

 구글애즈 키워드 삽입 기능 

  ex) {Keyword:마케팅}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구글마케팅 등으로 자동 변환

 

 

 

구글 검색 광고소재의 2가지 유형

• 텍스트 광고 : 우리가 흔히 검색결과로 보게 되는 텍스트 소재의 광고

 반응형 검색광고 : 광고 제목과 문구 몇 가지를 미리 설정하면 머신러닝으로 자동완성되는 다양한 검색 광고소재

 

 

 

효과적인 광고 소재 - 광고 확장 기능

광고확장 기능을 통해 추가적인 클릭 영역 확보 가능

구글에 따르면 광고 확장을 통해 평균 10-15%의 클릭률 상승, 품질점수 향상시킬 수 있음

 

• 사이트링크

1) 광고 게재 시 더 많은 영역에 광고가 노출되게 되므로 광고 인지도 높일 수 있음

2) 클릭 영역이 많아지므로 클릭율 상승

3) 상세 페이지로 고객을 바로 안내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 유도 용이

 

 

 콜아웃 (확장 문구)

  1) 인게이지먼트 증가 : T&D 외 더 상세한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므로 고객의 참여 높임

  2) USP (unique selling point) 소구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 설명 영역으로 강점을 적극적 소구

 

 

 구조화된 스니펫 (웹사이트 콘텐츠)

  1) 특정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의 범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가 텍스트란

  2)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 방문 유도

 

 

 

효과적인 광고 소재 - 반응형 검색 광고

구글의 머신러닝 자동화 기술을 결합한 검색 광고 유형으로 광고 제목 및 설명을 복수로 제공하면

머신이 알아서 최적의 성과를 위한 조합으로 여러 개의 최적화된 광고를 만들어 내보내줌

 

 

 

📌 구글 검색광고 운영을 위한 최적의 TIP

1) 키워드는 대표키워드 및 세부키워드를 활용하여 커버리지 및 전환율을 높이는 것 둘 다를 목표로 해야함
2) 광고그룹 : 광고 그룹은 입찰경쟁력을 고려한 제품 카테고리나, 키워드 유형별로 그룹을 묶는 것이 광고 관리 용이

3) 확장형 텍스트 광고보다는 반응형 검색광고를 활용

4) 광고효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광고 문구와 설명에 키워드를 다수 포함하여 여러 개의 조합이 나갈 수 있도록 설계할 것

5) 광고확장기능을 3개 이상 적극 활용하여 클릭 가능성이 높은 광고 운영

 

 


 

 

요번주엔 구글 광고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까지 진행해 보았다

이론도 중요하겠다만 실제 구글애즈 계정으로 적용해 보는 시간도 정말 중요해 보인다

여러번 반복해서 손에 익혀보도록 노력해야겠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